소프트웨어 생명주기
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여러가지 모델이 생김
(여러가지 모델 : 폭포수, 프로토타입, 나선형, 애자일)
- 폭포수 : 이전단계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모델(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, 메뉴얼 필요)
타탕성검토->계획->요구분석->설계->구현(코딩)->시험(검사)->유지보수
- 프로토타입 모델 : 시제품(인터페이스 중심 기능 위주로 개발)
요구수집->빠른 설계->프로토타입 구축->고객평가->프로토타입조정->구현
- 나선형 모델 :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 개발, 대규모 개발
계획->분석->개발->평가의 반복
-애자일 모델 : 고객과의 의사소통 빈도를 높여 고객의 요구사항 적극 반영 (스크럼, XP기법
1. 스크럼 : PO(제품책임자) : 의사결정권, SM(스크럼 마스터) : 개발팀 지원, DT(개발팀) : 디자이너, 테스터
순서
Backlog :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모아 놓은 것
스프린트 : 할 일, 진행, 완료상태
계획회의 : 개별자별 스프린트 백로그
일일 회의 : 소멸차트 작성
검토 회의 : PO피드백
회고
2.XP(extremem Programming) :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+ 고객의 적극적 참여, 소규모 개발, 피드백, 존중, 용기, 단순, 소통
순서
사용자 스토리 : 고객의 요구사항
릴리즈 : 프로그램 배포 단위(version)
스파이크 : 간단히 만드는 프로그램, 테스트용
이터레이션 : 1~2주 시간 완성가능기능 모아 프로그램 완성(릴리즈의 작은 버전)
승인 검사 : 고객의 피드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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